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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 종교계 손잡고 '힐링 콘서트' 연다

한인 종교계가 힘을 모아 LA한인타운에서 치유와 평화를 위한 제1회 ‘힐링 콘서트’를 개최한다.   콘서트는 오는 25일 오후 7시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1209 S. Mantattan Pl)에서 무료로 열린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3년 간 코로나19로 슬픔과 외로움을 경험한 모든 이의 마음을 음악을 통해 치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미주 종교 평화 협의회(대표 양윤성)에 속한 10개의 종교가 한마음으로 모여 행사를 추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협의회는 지난 30년간 한인 종교 지도자간의 소통과 단합을 위해 힘써온 단체다.   힐링 콘서트 운영위원장인 현철 스님은 “공자는 ‘인격을 완성하려면 시로 일어나, 예로 자리 잡고, 음악으로 완성하라’고 했다”며 “종교의 벽을 넘어서 모든 이가 즐기는 음악이라는 매개체로 위안을 받고 싶은 이들을 위해 콘서트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콘서트가 열리는 날은 한국전이 발생했던 ‘6월 25일’이다. 현철 스님은 “분단의 아픔을 종식하자는 염원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콘서트에는 가수 이상열, 색소포니스트 강진한, 팝 피아니스트 김영균, 소프라노 김정우, LA 70-80  통기타회 제임스박, 수잔 리, 윈스턴 김,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이수자인 김진희, 김응화 무용단, 불교합창단, 제니스 김, 레온 아담스 등 12개 팀이 나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가수 이상열은 70년대 한국 가요계에서 활발하게 활동 했던 가수다. 레온 아담스는 한국 가곡을 좋아하는 미국인 배우로 이날 ‘청산에 살리라’를 한국어로 부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현일 스님(불교), 양윤성 교무(원불교), 김세을 신부(천주교), 곽건용 목사(기독교), 김동진 신부(성공회), 김선종 감독(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정호진 수호사(증산도), 제니스 김 이사장(백광교), 김시형 사범(도교), 김철호 소장(유교) 등이 함께 준비했다. 김수연 기자종교계 콘서트 힐링 콘서트 한인 종교계 이번 콘서트

2022-06-15

"척박한 세상에 올바른 답 제시했으면"

 종교는 신념의 영역이다. 동시에 빛과 소금이다. 한인 이민 역사는 종교와 함께했다. 한인 사회에서 한 축을 담당해 왔다. 새롭게 한 해가 시작되는 시기다. 종교가 해야 할 역할과 몫은 항상 존재한다. 새해를 맞아 각계각층의 인사가 한인 종교계에 바라는 목소리를 지면에 옮겨봤다.   한기홍 (은혜한인교회 목사) "축복의 길은 아무 문제없고 거치는 것이 없는 길이 결코 아니다. 인생에서는 험난한 광야를 지나며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겪는 어려움도 당하게 된다. 팬데믹 사태의 현실이 그렇다. 우리는 새해에도 코로나 시대의 광야를 변함없이 걸어갈 것이지만 광야를 보기보다 주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주님과 함께 걷고 친밀히 동행하는 것만이 좌절과 절망의 광야에서 승리하는 유일한 길이 될 수 있다. 이제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다. 그러나 믿음으로 주님을 의지하고 예수 안에 있다면 '윈 코로나(Win Corona)'로 승리하는 한해가 될 것이다. 인내하며 조금 더 걸어서 기다림의 광야를 통과하자. 어떤 광야든 길은 있다. 예수 안에 길이 있고 해답이 있다."   이용석 (스트리트컴퍼니 대표) "얼마 전 내가 일하는 사무실 옆 철도 길에서 20대의 젊은 남성이 달려오는 기차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가까이서 사람이 죽었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시 몰두한다는 것이 마음에 부담이 되었다. 많은 이들을 죽음밖에 선택할 것이 없는 순간으로 몰아넣는 세상이 참 척박해 보인다. 이대로 괜찮은 것인가. 올바로 산다는 것은 과연 어떤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종교의 역할 중 하나라 본다. 종교는 세상을 향해 가던 길을 잠깐 멈추고 생각해보라고 말해야 한다. 낙오하는 생명은 없는지 주위를 둘러보게끔 처방을 내려야 한다. 더불어 사는 숲이 아름답다는 것을 가르치며 생각이 다른 집단과 연합함으로 먼저 본보기가 됐으면 한다."   박수영 (피셔앤필립스 변호사) "여전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이 정신적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한적인 대면 예배와 비대면 소그룹 모임의 한계로 인해 새 신자 전도는 물론 기존 교인도 신앙 생활을 지속하기가 어려워졌다. 따라서 믿음을 지키기가 그 어느 때보다 힘들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시기에는 비로소 내가 어떤 성도인지 내 믿음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나아가 우리 교회가 건강한 공동체인지 아닌지가 여과 없이 드러나게 된다. 어쩌면 지금이 성경에 나오는 '알곡'과 '쭉정이'가 가려지는 과정인 것 같다. 줄어드는 교인 수와 교회 규모에 의미를 부여하기 보단 신앙의 깊이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해보인다. 화려한 행사 미사여구의 설교보다는 복음 그 자체가 진실되게 전달됐으면 한다. 시련의 시기를 견딘 성도와 교회에 주시는 하늘의 상급을 기대하며 서로 위로하고 돌보는 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응원하며 기도한다."   계형진 (코웨이미국법인 CFO) "개인적으로는 무종교인이지만 종교가 이 사회에서 막중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신앙을 통해 인간의 영적인 부분을 다잡아주고 종교의 이타성을 통해 사회에서는 순기능을 발휘하지 않는가.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종교 기관에 기대하는 그러한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사리사욕을 채우는 모습과 분쟁에 휘말리는 소리가 들린다. 그러한 모습을 볼 때면 종교와 사회가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이 든다. 굳이 종교에 속해야 하는가라는 의문도 갖게 된다. 단순히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비추어지는 이미지 때문이 아니라 실제 주변을 봐도 그런 게 느껴질 정도다. 올해는 종교계가 각자의 신앙을 통해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제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   홍영화 (UC리버사이드 교수) "내일 일을 모르는 팬데믹 사태 가운데 '종교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던져 본다. 각각 종교적 특성에 따라 해석은 다양할 수 있겠지만 어떤 종교든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에서 비롯된다. 지금보다 더 죽음에 대해 더 민감한 시기는 없었다. 미세한 바이러스들이 첨단 과학 세상을 사는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며 과연 '종교란 무엇인가'를  집요하게 묻고 있다. 각 종교별로 개인별로 달리 답할 수 있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나보다 더 힘든 이웃을 돌아보지 못하고 또 그들을 돕지 못한다면 그래서 '죽음'을 넘어서는 '삶'을 증거하지 못한다면 어떤 종교도 의미와 가치를 제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새해에는 종교계에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기를 감히 도전한다."   박성진(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학장) "신년에는 더 이상 본질이 아닌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성육신하신 예수님의 본을 받아 낮은 자리에서 겸손히 섬기는 기독교가 되기를 소망한다. 너와 나를 나누는 혐오와 차별을 넘어 함께하고 배려가 깊고 사랑이 많아 주위를 살필 줄 아는 참 이웃의 자리에 있는 기독교가 되기를 소망한다. 코로나 사태로 중단된 예배와 교제의 기쁨이 다시 회복되고 팬데믹 가운데 시작된 온라인 예배가 정착된 교회에서는 더욱 영적인 예배로 거듭나는 은혜가 임하기를 소망한다. 어느 장소이든 어느 시간이든 어느 환경이든 신년에는 예수님의 샬롬과 기쁨이 가득한 기독교가 되기를 소망한다."   조혜련 (개그우먼) "장기화되는 팬데믹 사태로 인해 모든 교회들이 매우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럴수록 우리 신앙인들은 오히려 하나님과 신앙적으로 더 깊은 관계를 가질 수 있었다.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는 우리가 하나님과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다. 내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도해 준 이성미 집사는 늘 나에게 '성경을 읽고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기도하는 것이 너무도 중요하다'고 끊임없이 당부했었다. 미주 중앙일보 독자들도 여러모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겠지만 그럴수록 성경을 더 많이 읽고 항상 하나님의 마음을 알기 위해 힘쓰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도한다"   애린 박 (이웃케어클리닉 소장)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우리 이웃케어도 지난 2년의 팬데믹 기간 동안 환자들의 건강을 지키느라 최선을 다했다. 물론 지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한인 및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해 왔다. 비영리단체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종교 등 모두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부분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올 한해 종교인들도 각자 지역사회를 위해 맡은바 역할을 다해주고 우리가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하다 보면 팬데믹 사태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가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 새해 모든 이가 건강하길 기원한다."   박문규(LA기독교윤리실천운동 대표) "지난 두 해 동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종교단체들도 어려움을 감수해야 했다. 특별히 새해에는 전염병에 취약한 소외집단을  위해  종교가 할 수 있는 일을  묵묵히  감당했으면  좋겠다.  단체마다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작은 봉사활동 예컨대 모임 장소의 주변 청소 환자나 환자 가족 돌보기 고통받고 있는 실직자 혹은 자영업자 돕기 등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이웃돕기 운동을 전개했으면 한다. 봉사 활동의 대상을 정할 때는 자기 단체 회원에 국한하지 말고 누가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가를 기준으로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종교계가 마땅히 담당해야 할 일을 제대로 수행한다면  땅에 떨어진 종교의 공신력을 되찾을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   안정영(LA카운티정신건강국 임상심리가) "팬데믹 사태는 우리의 삶에 이전과는 다른 엄청난 변화를가져왔다. 이는 소외계층을 낳았다. 사회적 단절과 개인의 고립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다양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을 양산해냈다. LA카운티정신건강국은 한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균형을 이루는 건강을 위해서 여러해동안 종교지도자들과의 모임 및 종교지도자 라운드 테이블 등을 통해 각종 교류와 정보를 공유해왔다. 새해에도 각 종교단체가 한인사회의 소외된 이웃과 정신적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세심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하면 정신 건강 담당 기관이나 전문가에게까지 연결을 해줌으로 그들에게 도움을 제공해줄 수 있는 길을 찾아주기를 바란다."   김민아 (엠킴TVㆍ유튜버) "깊은 산속이나 외진 곳에 가면 핸드폰 시그널이 터지지 않을 때가 있다. 우리 손에 감싸고 있던 작은 세상의 문이 그렇게 닫히면 우리는 비로소 하나님이 창조하신 주변의 아름다운 것들을 둘러보고 우리 곁의 소중한 사람과 지금까지 소홀했었던 관계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변화가 있었고 참 힘들고 다사 다난한 한 해였다. 새해에는 교회와 모든 성도들이 우리가 흔히 듣고 보는 세상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기뻐하셨던 하나님의 마음과 음성에 조금 더 귀를 기울여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 되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축복 안에서 기뻐하고 감사할 때 우리는 혼란스러운 이 세상을 비추는 빛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일 스님(조계종 남가주 사원 연합회)   "새해에도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죽음의 공포 속에서 바이러스와 전쟁을 치르듯 힘든 생활을 살아야 할 것 같다. 올해는 임인년으로 검은 호랑이의 해다. 호랑이는 어진 성품이 있으며 고독을 즐길 줄 알지만 용맹성과 포악한 측면이 도사리고 있는 양면성이 있다. 호랑이의 용맹과 어진 마음으로 코로나 시대를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갖자. 긍정적인 희망을 갖는데서 소원은 이루어진다. 중국의 임제의현 선사는 '수처작주 입처개진'이라 하셨다. 어느곳에서나 주인이 된다면 선 곳이 다 참되다 하였다. 새해는 내가 주인이 되는 해로 코로나를 이기는 희망찬 새해 되길 기원한다. 미주 한인들에게 행복과 건강이 깃들고 부처님의 가호가 두루하시길 바란다"   스티브 황보 (라팔마시 전 시장) "페트릭 헨리는 미국의 독립선언을 앞두고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고 외쳤다. 자유의 보장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건국 정신이다. 팬데믹 시기 동안 역사상 처음으로 정부가 교회의 예배와 모임을 규제하는 경험을 했다. 당국은 교회의 가치관에 반하는 정책들을 만들어 내면서 '신앙 양심 보호 조항'을 의도적으로 빼고 있다. 먼저 성경을 읽고 기도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시작했던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아이들이 문란한 성생활 등 반성경적 가치관을 배우고 있다. 새해에는 넉넉히 이기게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우리 아이들과 신앙의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서 노력하는 한해가 되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미국을 위해서 간절히 기도해야 하겠다."   김현정(CARE 대표) "지난 한해동안 코로나를 견뎌낸 우리 모두에게 우선 감사와 위로를 전하고 싶다. 코로나로 모든 것이 정지되어 주일 미사도 유튜브로 보아야 했고 미팅들도 화상으로 바뀌었지만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고 삭제하려는 일본의 간교한 역사수정주의는 수그러들 줄을 모르고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위안부' 피해를 본 할머니들은 이제 몇 분 남지 않았고 올해 93세이신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기 위한 마지막 캠페인을 펼치고 계신다.  이미 많이 늦었지만 더 늦기 전에 미소한 자 중에 가장 미소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을 기억하고 다시는 반복되지 말아야 할 이 역사를 가르치는 데 교회와 종교계가 적극 나서 주시기를 호소한다."   장열 기자척박 제시 한인 종교계 은혜한인교회 목사 코로나 사태

2022-01-03

다양한 갈등과 고민 불구 새로운 희망도 제시

  ━    2021년 한인 종교계 주요 뉴스       종교는 사회의 한 축이다. 특히 한인 사회는 이민 역사 가운데 종교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특히 교회 등은 한인 이민자들의 삶 속에서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이로 인해 종교는 한인 사회를 보는 또 하나의 창이다. 한인 사회의 과거와 오늘 미래가 스며있다. 한인 이민자들의 삶이 있고 고민과 관심사가 녹아있다. 올해는 팬데믹 사태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그 가운데 한인 사회 종교계에는 다양한 이슈가 있었다. 본지 보도를 중심으로 올 한해 주요 종교계 소식을 되짚어 본다.   1. 한인 교계 잡음 계속   올 한해 한인 교계는 팬데믹 사태에도 불구하고 바람 잘 날이 없었다. 미주 한인 사회의 대표적 교회들이 내분과 법적 분쟁 등으로 시끄러웠다. 먼저 역사 깊은 나성영락교회는 지난해 8월 장학금 유용 논란이 불거진 뒤 내분이 일었다. 이후 공동의회를 통해 소속 교단을 탈퇴하고 교단과도 갈등을 빚었다. 또 담임목사 등을 교단에 고발한 교인들의 교인 자격을 박탈하기도 했다. LA한인타운내 동양선교교회 역시 담임목사측과 일부 교인간의 갈등으로 법적 다툼을 이어가고 있다. 젊은층이 교회를 떠나고 이민 세대가 변화하면서 한인 교계 역시 해가 갈수록 그 규모가 축소되는 가운데 갈등과 내분은 여전히 그대로다.   2. 감격의 대면 예배 재개   지난해 겨울 코로나 재확산 사태로 교회문이 모두 닫혔지만 봄 시즌에 확산세가 완화하면서 교회들이 다시 대면예배로 전환화기 시작했다. 비록 인원 수를 제한하고 철저한 방역 수칙 가운데 조심스럽게 운영을 재개했지만 다같이 모여 현장 예배를 진행하는 감격에 한인 교인들은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부활절을 기점으로 당국의 방역 수칙이 어느정도 풀리면서 가톨릭 개신교 불교 등이 저마다 현장 종교 행사를 진행했었다.     3. 안타까운 죽음   올해 초만 해도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했다. LA지역 한인 교계 목회자들도 코로나19로 인해 잇따라 목숨을 잃어 안타까움을 전했다. LA와 오렌지카운티 등에서 20여 년간 한인 청년 집회 'HYM'을 진행해왔던 더글러스 김 목사가 목사 나눔과섬김의교회에서 합동 목사로 사역해왔던 전재학 목사 주십자가교회 담임인 정연성 목사 미주성시화운동을 창립하고 KCCC 이사장 등을 역임한 김경수 장로 등도 코로나로 인해 눈을 감았다.   4. 한인 감리교계 반발   지난 5월 남가주 지역 한인 교인들이 미국 최대 연합감리교단(UMC)의 한인 목회자 재파송 불가 방침에 반발 항의 시위를 진행했었다. 목회자의 인사권을 갖고 있는 UMC는 당시 남가주 지역 한인 감리교회 목회자만을 대상으로 인사를 전격 단행했으며 한인 교계는 이것이 '처벌적 파송(punitive appointment)'이라고 주장했었다. UMC내 한인 교회들이 동성결혼 반대 정책을 지지하는 것을 두고 교단 내 진보적 성향의 감독이 한인 목회자들에 대한 인종차별 및 부당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결국 이 소식이 본지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UMC가 한인 목회자 재파송 불가 방침을 전격 철회하며 일단락됐다.   5. 목회자들 이중직 고민   팬데믹 사태는 교계 생태계를 바꿔나갔다. 그 중 하나가 목회자의 '이중 직업(Bi-Vocational)'이었다.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교회들이 저마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목회자들의 생계 역시 힘들어졌다. 팬데믹은 목회자들이 목회 외에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특히 교인수가 적은 소형교회일수록 목회자가 사례비(목사 월급)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다. 실제 목회데이터연구소 조사에서도 팬데믹 기간 목회자 4명 중 1명(27.3%)이 이중직을 수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팬데믹 사태 가운데 교계에서는 목회자의 이중 직업 이슈가 더 부각되기도 했다. 물론 그만큼 이중직의 암울한 현실도 동시에 나타났다. 신학을 공부한 목회자들이 종교와 무관한 영역인 일반 사회에서 특별한 기술이나 특기 없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한다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팬데믹 사태는 목회자들에게 무작정 이중직업을 장려하기보다는 구체적인 대안과 실질적인 직업 교육 준비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시기이기도 했다.   6. 종교계 큰 별들이 지다   한국 기독교 역사상 최대 교회인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설립했던 조용기 목사가 지난 9월 별세했다.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이름이 알려진 목회자인데다 미주 지역을 방문 이곳 한인 교회에서도 종종 집회 등을 인도하면서 한인 교인들과 교류하기도 했다. 이때문에 미주 한인교계에서도 조용기 목사에 대한 추모 열기가 이어졌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LA지역 나성순복음교회의 모 교회다. 나성순복음교회 뉴욕순복음교회 순복음시카고교회 토론토순복음교회 등에도 분향소가 마련되기도 했다. 이에 앞서 7월에는 한국서 월주스님이 입적했다. 월주스님은 미주 한인 사회와도 인연이 깊었다. 1980년대 신군부와 맞서다 미국으로 3년간 유배 생활을 떠나야 했다. 당시 월주스님은 LA반야사에 머무르며 지구촌공생회라는 조직도 설립했었다. 월주스님의 입적 소식으로 인해 미주 한인 불교계에도 추도식이 열리기도 했다.   7. 목회자 성추행 논란   미주 한인 교계 '스타 목회자'가 과거 교인 성추행 혐의로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일리노이주 어바나 지역의 커버넌트펠로우십교회를 담임했던 조슈아 정(한국명 정민용.사진) 목사가 여학생 교인 성추행 혐의 조사 전력이 드러나 파장을 일으켰다. 정 목사는 유명 한인 청년 집회인 '코스타' 강사이며 어바나신학대학교에서 교수까지 역임한 인물이었다. 더욱이 정 목사가 담임하던 교회는 한인 대학생들이 많이 출석하는 청년 교회여서 충격이 컸다. 하지만 소속 노회(PCA 교단 중부노회)가 이를 단순 '성추행'으로 규정하고 "충분히 회개했다"는 이유로 사역 복귀를 허용해 논란이 더 커지기도 했다.   8. 이민교회와 영화 '미나리'   한인 교계에서도 영화 미나리가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4월 배우 윤여정이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연기상을 받으면서 영화 '미나리'가 한인 교계에서도 화두였다. 이 작품은 한인 이민 가정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영화속에서는 이민 교회에 대한 현실적인 모습들도 담겨있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기독교적 관점의 감상평이 소셜네트워크 등에 속속 게재되는가 하면 주류 언론들도 '미나리'는 한인들의 신앙과 이민 교회의 역할까지 그리고 있다"며 "한인들의 신앙관 교회에서의 경험 교회의 역할 교회의 공동체성 등을 모두 반영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9. 신앙심과 자본 사이 논란   지난 3월 수백억 달러 규모의 블록딜 사태로 월가를 뒤흔든 '아케고스 캐피털'의 한국계 투자자 빌 황(57.황성국)이 한인 교계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해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됐었다. 황씨는 뉴욕 소재 한인 교회 장로로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났고 평소 월가의 유명 투자자라는 명성과 함께 유명 연예인 100여명을 모아 성경 오디오북을 제작 및 보급하는 일에도 열심을 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그는 매주마다 직원 월가 종사자들과 함께 회사에서 성경 읽기 모임을 진행하기도 했다. 황씨는 한 기독교 관련 영상(FWIA Asia)에서 "돈은 하나님이 나에게 (이웃에) 나눠주라고 주신 선물이다. 돈은 '불'이다. 하나님의 불은 우리를 전소시키지만 이 불(돈)은 밖으로 잘못 튀어나가면 다 죽는다. 관리를 잘해서 써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10. 뜨거운 감자 낙태 이슈   한인 교계 뿐 아니라 주류 교계도 각종 이슈가 불거졌다. 우선 연방대법원에서는 최근 임신 15주 이후 부터 낙태를 금지한 미시시피주 법을 두고 양측의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치열한 공방 이면에는 미국서 50년 가까이 낙태 합법화를 법적으로 지탱해온 '로 대 웨이드(Roe vs Wade)' 판례가 뒤집힐수도 있는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낙태를 반대하는 보수 기독교계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난 5월 유명 기독교 사립 대학인 오작스 칼리지(College of the Ozarks)가 조 바이든 행정부를 상대로 성적 지향에 대한 차별 금지 행정명령을 즉각 중단해달라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지만 법원으로부터 기각당했다. 당시 학교측은 "바이든 행정부의 행정명령으로 인해 우리는 기숙사 샤워실 등을 생물학적으로 다른 '성(sex)'을 가진 사람에게 개방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이로 인해 기독교 학교의 신념이 침해당했고 개방을 강요당했다"고 소송 배경을 밝혔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교계에서도 논란이 됐었다. 이밖에도 지난 4월에는 미국서 '사탄 마케팅'이 화제가 되며서 기독교계가 반발하는 사건도 있었다. 유명 가수 '릴 나스 엑스(Lil Nas X)'는 뮤직비디오에서 사탄과 랩 댄스(누드 댄서가 무릎에 앉아 추는 춤)를 하는가 하면 예술 단체 MSCHF(미스치프)의 사탄 신발 유명 패션 브랜드 '마크 제이콥스'의 새로운 패션 라인에서 모델들의 사탄 형상화 등이 논란이 됐었다.     11. 팬데믹에도 세미나 활발   팬데믹 기간에도 한인 교계에서는 각종 기독교 관련 세미나가 이어졌다. 그만큼 교계 곳곳에서 활발한 활동들이 있었던 셈이다. 한인가정상담소는 한인사회내 만연한 가정폭력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목회자 콘퍼런스를 개최해오고 있다. 어바인 지역 베델교회는 사별 가정 회복 모임 CTS 아메리카는 '뉴노멀 시대 교회 탐색'이라는 주제로 공개강좌 미주복음방송은 기독교와 공립학교 특집 방송 태평양법률협회의 기독교 관련 법안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팬데믹 사태 가운데서도 기독교와 관련한 정보 교육 등의 활동이 계속됐던 셈이다. 장열 기자갈등 고민 한인 종교계 한인 교계 한인 이민자들

2021-12-27

한인 Z세대도 종교 외면…"종교인 '쿨'해 보이지 않아"

 Z세대를 이해하지 못하면 종교는 그들을 품을 수 없다. 190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태생으로 규정되는 Z세대는 독특한 종교성을 갖고 있다. 기존 제도권 종교와 엮이고 싶어하지 않는다. 특정 종교 집단에 속해 신앙의 영역을 구축해나기보다는 일상에서 개인화된 모습으로 구도의 길을 추구한다. 이러한 특성은 최근 기독교 싱크탱크인 스프링타이드연구협회(SRI)가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비단 주류 종교계만 그런게 아니다. 한인 종교계도 마찬가지다. Z세대는 이미 제도권 종교계에서 많이 이탈해 있는 상태다. 한인 종교계가 Z세대와 공존할 수 있을까. 특히 한인들은 개신교를 중심으로 이민 사회를 형성해왔다. 이민자 특성상 세대 뿐 아니라 문화 언어 등이 갈리는 시점이다. 한인 종교계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Z세대 사고방식 이해 어려워" 젊은 세대 사역 갈수록 힘들어   1세대가 있던 종교적 열심 없어 한인 대학·청년부 규모도 줄어   불교계도 '와인 파티' 해보지만 젊은 세대 품는 장기 대책 필요 오렌지카운티 지역에서 청년 사역을 펼치는 김모 목사는 30대다.   나름 젊은 사역자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김 목사가 Z세대 이야기를 꺼내자 고개부터 절레절레 흔들었다.   김 목사는 "솔직히 젊은 세대 사역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것 같다. 요즘 세대의 사고방식은 확실히 우리때와 많이 달라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며 "대학부 청년부 사역을 나름 오래 했지만 과거에 비해 젊은층의 교회 참여도가 많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실제 젊은층의 교회 이탈은 통계를 통해서도 나타난다.   한인 교계내 이민신학연구소가 젊은층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적이 있는데 젊은층 2명 중 1명(54.2%)이 "고등학교 이후 교회를 떠난다"고 답했다.   미국 최대 장로교단인 미국장로교(PCUSA)만 봐도 34세 이하 각 연령별 비율은 모두 5% 미만이다. 한국 유수의 교단들이 매해 내놓는 교인수 보고서를 보면 유치부 초등부 중고등부 등 젊은층 교인수가 계속 감소세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가 없다.   한인 개신교계도 마찬가지다. 유소년은 물론이고 대학 청년부 사역 규모가 점차 줄고 있다. 일각에서는 젊은 세대 사역을 두고 '암흑기'라는 평가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LA지역에서 청년 사역을 담당하는 한 목회자는 "요즘 젊은이들에게 1세대 교인에게 강조했던 신앙에 대한 '열심' '열정' 등은 기대할 수가 없다"며 "젊은 교인들에게 '모이자'고 해도 잘 모이지 않는다. 사실 교회에 출석해주는 것만으로도 사역자 입장에서는 감사할 뿐"이라고 말했다.   실제 한인 이민 교계에서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중반은 젊은 세대 사역 열기가 뜨거웠던 시기다. 남가주청년연합회(이하 HYM)를 비롯한 '경배와 찬양' 'R제너레이션' '카약' 등 범교계적 청년 사역 단체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상황이었다. 한번 집회가 열리면 1000명 정도는 손쉽게 모였다.   지금은 젊은층에게 그러한 열기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게 교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오렌지카운티 지역 한 교회에서 청년부 소그룹 리더를 맡고 있는 제니퍼 조씨는 "요즘 청년들과 성경공부 등을 하는 게 쉽지 않다. 신앙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나 교리적인 부분을 나누는 걸 지루해 하는 것 같다"며 "복잡한 걸 매우 싫어한다. 오히려 일상에서 체감되는 일이나 실질적인 사회 문제 등을 성경적 관점에서 다루는건 몰라도 성경의 의미나 메시지를 깊이 나누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교계에서는 위기에 대한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기도 한다. 교회가 숫자적 부흥에 도취해 본질을 놓친 결과라는 주장이다.   LA지역 한 교회에서 10여년 전 영어권 예배를 개설하는데 참여했던 최익수 장로는 "젊은 세대의 인식도 변했지만 비판적으로 보면 오히려 교회가 본질적인 부분을 추구하지 못하고 많이 변질된 부분도 있다"며 "교회가 젊은 세대에게 복음을 제대로 전하고 도전이 됐어야 했는데 그 역할을 못하다보니 그들에게 아무런 감흥을 주지 못하면서 세상보다 못한 교회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 예로 지난 2004년 '이머징 호프(Emerging hope)'라는 청년 사역 책을 냈던 지미 롱 목사 역시 "포스트모던 사회는 진리에 대한 주장을 불신하고 진리를 개인의 기호 문제로 대처했기 때문에 상대주의적 특성을 갖고 있다"며 "과연 오늘날 목회자들이 포스트모던을 살아가는 청년들과 현시대를 얼만큼 심도있게 이해하고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번 SRI 보고서를 종합해보면 Z세대는 대체로 ▶형식적인 종교적 행위나 제도권 종교에 얽매이지 않음 ▶종교나 신앙에 대한 고찰보다는 자신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을 선호 ▶종교적이기보다 스스로 영적인 것을 추구 ▶종교 활동을 원하지 않음 ▶종교 기관에 대한 불신 ▶종교의 영역내에서보다 일상에서 더 종교성을 찾고자 함 등의 특성을 보였다.   대학생 기독교 단체에서 활동했던 유진 김(24.LA)씨는 "캠퍼스 기도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석했던 학생은 10명이 채 안됐다. 진정한 크리스천을 찾기 힘들 정도"라며 "캠퍼스 전도 활동도 쉽지 않았다. 전도를 해보면 복음에 대한 가치 교회에 대한 매력 크리스천에 대한 호감 친목을 다질때 갖는 재미 등에 아무런 감흥도 갖지 않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개인화된 Z세대에게 종교적 집단에 속하게 한뒤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1세대 한인 교회 운영 방식은 여러면에서 젊은층과 맞지 않는다   교인 메튜 전(45.어바인)씨는 "얼마전에 아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교회 출석하는 애들이 거의 없더라. 요즘 애들 말대로 소위 크리스천이 그렇게 '쿨'해 보이지 않는 느낌이었다"며 "그들의 관심사에는 종교란건 전혀 없었다. 대화 후 기성세대로서 한 사람의 크리스천으로서 자성을 하는 계기였다"고 전했다.   다소 보수적 색채를 지닌 한인 종교계는 디지털 세대인 Z세대와 괴리가 있다.   그나마 재정 등이 뒷받침되는 한인 대형교회 등에는 예배 라이브 스트리밍 조명 최첨단 음향 사운드 시스템 등이 있지만 사실 이러한 환경을 가진 종교 기관은 소수다.   한 예로 애너하임 지역 정혜사의 경우 팬데믹을 계기로 지난해 처음으로 온라인 법회를 진행했다. 이러한 점은 디지털화된 Z세대를 끌어모으는데 한계가 있다.   한인 불교계 한 관계자는 "사실 한인 불자중에 젊은이들이 거의 없다. 대부분 1세대다. 법회에 참석하는 젊은이는 더더욱 찾아볼 수 없다"며 "한인 불교계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 중 하나가 바로 젊은층에 대한 포교 활동 정책"이라고 말했다.   한인 불교계에서는 젊은 불자들을 위해 '타라 와인 파티'를 개최해오고 있다. 태고사 스님들과 젊은 불자들이 소통을 위해 갖는 와인 파티로 수년째 진행됐지만 최근에는 팬데믹 사태로 잠시 모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불교 개신교 가톨릭 등 한인 종교계는 장기적 관점의 대책과 변화 등이 없다면 젊은층을 종교의 영역으로 끌어 오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인 2세 사역을 담당하는 데이브 노(어바인) 목사는 "세대가 달라지면서 그에 따른 변화에 종교계도 많은 변화가 생겨날 것"이라며 "예를 들면 앞으로 종교 건물의 용도도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종교 기관의 기능만 감당할 수 있는 건물이 갈수록 종교와 거리가 멀어지는 다음 세대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장열 기자종교 한인 한인 종교계 제도권 종교계 주류 종교계

2021-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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